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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기IT/창업

User Interface(UI) / User Experience(UX)

🎨 UI vs UX, 뭐가 다를까?

 

✅ UI (User Interface)란?

UI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줄임말로,
사용자가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조작하는 모든 화면 구성 요소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버튼, 메뉴, 아이콘, 글꼴, 색상, 화면 배치 등
보이고, 클릭할 수 있는 것들 전부가 UI입니다.

 

한마디로 UI는 "사용자와 제품이 만나는 접점"입니다.

 

✅ UX (User Experience)란?

UX는 ‘사용자 경험’의 줄임말로,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모든 경험을 의미합니다.

 

- 화면 전환이 부드러운가?

-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가?

- 앱을 사용할 때 짜증이 나지 않는가?

 

이런 모든 감정, 흐름, 만족감이 UX의 영역입니다.

 

UX는 단지 예쁘고 깔끔한 걸 넘어서, “이 제품 좋다!”는 감정을 유도합니다.


UI vs UX

항목 UI (User Interface) UX (User Experience)
정의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시각적 요소 제품을 사용할 때 느끼는 총체적 경험
초점 디자인, 배치, 조작 등 화면 구성 편의성, 흐름, 만족도 등 전체 과정
버튼의 크기, 컬러, 레이아웃 버튼을 눌렀을 때 얼마나 빠르게 응답하는지

 

UI는 UX의 한 부분입니다.

UI가 좋아도 UX가 나쁘면 사용자는 떠납니다.

 

🎯사례: 넷플릭스(Netflix)의 UI/UX 개선

 

초기 디자인 (2010년대 초반)

- 장르별 목록 위주로 구성

- 콘텐츠 썸네일만 보여주고, 상세 정보는 클릭해야 볼 수 있음

- 개인화 추천이 미흡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기 어려움

 

✅개선 후 UI/UX 변화

- 자동 재생 썸네일 도입: 영상 느낌 바로 파악 가능

- 추천 알고리즘 강화: 사용자 취향을 반영해 홈 화면 자동 구성

- 리모컨 조작을 고려한 인터페이스: TV, 모바일 모두에서 쉬운 조작 가능

- 중단 시점 이어보기 기능 도입

 

✅개선 효과

- 시청 시작까지 걸리는 시간 감소

- 콘텐츠 소비 시간 증가

- 이탈률 감소 및 사용자 만족도 상승

 

넷플릭스는 UX 중심의 UI 개선을 통해 고객 충성도를 획기적으로 높인 대표 사례입니다.

 

요약하자면,
UI는 겉모습, UX는 경험 전체
좋은 UX를 만들기 위해선, 좋은 UI가 ‘경험’이라는 흐름에 맞춰 설계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