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기IT/창업

PMF, MVP, Iteration의 관계

화춘기 2025. 5. 29. 14:29

PMF, MVP, Iteration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MF는 목적

MVP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도구

Iteration은 방법론입니다.


 

- PMF(Product MArket Fit)을 찾았다! = 시장에서 제품이  잘 팔리거나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좋아해주는 상태

- MVP(Minimum Viable Product)를 통해 시장의 반응을 확인하고 피드백 접수

  따라서, MVP는 정말 "최소한"의 기능이 담긴 제품으로, 핵심 가설을 테스트하기 위해 가설은 뾰족하고 기능은 단순하게 설계

- Iteration(&Pivoting): 반복 & 수정하는 행위로 고객 피드백을 바탕으로 제품을 개선하는 것으로.

  고객이 좋아하는 걸 강화하고 안 좋아하는 걸 제외하는 것의 반복입니다. (성공 강화 / 실패 약화)

 

💡Iteration 세가지 요소

1. 고객 피드백: 정성/정량 데이터 모두 포함

2. 문제 정의와 가설 설정

3. 가설을 테스트할 수 있는 제품/마케팅의 개선 행위를 반복 하는 일

 

🔄 Iteration Cycle [Build - Measure - Learn]

1. Build: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MVP를 만들고 시장에 출시

2. Measure: 시장 반응과 데이터 수집

3. Learn: 가설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수정하며 반복을 통해 최적화를 찾아 나가는 과정입니다.

이 사이클을 빠르게 여러 번 반복하면서 PMF에 가까워집니다.

 

✅ 요약

문제(시장)를 잘 Define하면, 제품 기획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됩니다.

그래서 기획(아이디어) 자체에만 매몰되지 말고,
정의 → 기획 → 실행 → 회고/분석 → 재정의
이 사이클을 반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